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산부가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 4가지

2호 팥쥐와 함께/둘째 임신 수첩

by 놀부와 팥쥐엄마 2021. 2. 3. 01:00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엄마돼지 입니다.

임신중기에 접어든 엄마돼지가

'뱃속에 있는 둘째를 위해 더 보충해 줄 부분은 없을까?'

공부하고자

「ebs육아대백과 임신출산」책을 읽었어요.

 

이미지출처:yes24

두 번째 임신이라 다 안다고 자만했었는데,

역시 사람은 겸손해야 하고

평생 공부해야 해요ㅎㅎㅎ

 

 

 책을 읽다보니 제가 놓치고 있던 영양제가 하나 있더라구요.

책을 읽고 바로 주문했답니다.

 

그럼 임산부가 섭취해야 하는 4가지 영양제 함께 보아요!

 

 

 

1. 철분제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혈색소의 주성분으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중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 중기부터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해서

정상적인 임산부라면 매일 30mg 정도의 철분제를 반드시 복용해야 하고

빈혈이 있다면 300mg 이상의 철분을 함유한 철분제를 매일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복용기간:

임신 초기에 빈혈이 있으면 초기부터,

그렇지 않으면 임신 중기부터 시작해서

분만 후에도 빈혈 여부에 상관없이 3개월 정도는 철분제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출처: 한국면세뉴스

2. 엽산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 신경관 결손과 관계가 있습니다.

요즘엔 임신 전부터 엽산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죠.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권장량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면 된다고 해요.

과량 복용한 엽산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 건 아닐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복용 권장량은

일반적인 경우 또는 당뇨가 있는 경우

하루 400ug

쌍태 임신

하루 1mg

신경관 결손 과거력

하루 4mg(임신 3개월 전~임신 후 12주까지)

 

 

 

 

 

 

 

이미지출처:매경헬스

3. 비타민 D

 

현대인의 약 90% 이상이 비타민D 결핍상태임이 증명되었다고 해요.

저 역시 혈액 검사 때 결핍 상태를 보여서

열심히 복용 중입니다. ^^

 

임산부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민D를 보충해야 하지만 특히 임신부의 경우

태아와 임신부 모두의 뼈 건강을 위해 반드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서울대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

4. 오메가3

 

책을 보니, 많은 산부인과에서

임신부에게 오메가3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저는 듣질 못했네요 ㅠㅠ

네, 제가 놓치고 있던 영양제가 바로 오메가3입니다.

 

태반을 통해 전달된 오메가3는 태아의 뇌에 축적되고,

특히 DHA는 뇌신경 구성물질로 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시신경 구성 물질로 눈의 발달에도 도움을 준데요.

 

그리고 오메가3중 EPA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임신, 산후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EPA와 DHA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법! *

√ EPA+DHA 60% 이상의 고순도 제품인 EPA와 DHA 섭취량이 1일 권장 섭취량의 500mg 이상

√ 그중 DHA 섭취량이 200mg인 제품

√ EPA 성분이 높은 것은 지혈을 방해하여 분만 시 출혈을 조장할 수 있으므로 분만 전 한달은 피합니다.

(위 내용은 「ebs육아대백과 임신출산」을 참고하였습니다.)

 

 

 

 

저는 오메가3를 제외한 나머지 영양제들은

꾸준히 먹어왔습니다.

책에 나온 좋은 오메가3를 고르는 법을 보고

기준을 꼼꼼히 따져 주문했어요~

 

 

주문한 오메가3가 오면 꾸준히 챙겨먹으려고요 ^^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임신부님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기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